위트킨의 작품들은 충격적이고 자극적인 사진들이 많다.
단지 충격을 주는 데에 그치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 이상의 의미를 목표하고 있다. 시체나 장애인 같은 소재와 사진이라는 현실적인 표현 방식은 인지적으로 대단히 불쾌하지만 그만큼 직설적으로 주제를 표현할 수 있다. 시각적 충격에 가려서
모든 우연적 요소들을 제거하기 위해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하고 연출한다. 그리고 이와 동시에 사진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회화의 주관적이고 서정적인 측면, 즉 모호성을 제거하였다.
일반적으로 회화와 사진의 장점이라 생각되어지는 것들을 제거함으로서 그만의 작품세계를 탄생시킨 것이다.
그 이면의 건축적 이론을 꾸준하게 발표한 바 있다. 1980년대 이후 그는 10여년간의 건축적 실험과 성과에 기반한 새로운 작품들을 설계하여 세인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론가이자 건축가라는 양면적 직능때문인지는 몰라도 그의 명성이나 영향력에 비해 작품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대신에 그는
작품은 낭만주의 회화의 거장 외젠느 들라크르와의 1827년 그림 <사다나팔루스의 죽음>을 패러디한 작품이다. 들라크르와와 제프 월의 작품은 조금 다른 텍스트를 가지고 있다. 들라크르와가 그림을 통해 말하려고 한 예술적 컨셉은 서술성에 관한 것으로 쉽게 말하면 회화적 기록성에 대한 접근이다. <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이다. 전쟁으로 인한 숱한 변화 속에서 유럽예술가들의 나치의 공포를 피해 뉴욕으로 이주하였으며 이러한 예술가들의 대이동의 여파를 타고 뉴욕의 미술가들의 작품생활은 점차 풍요로와 졌다. 전쟁으로 인한 파괴와 혼한으로 불안과 공포, 그리고 전통과 질서에 대한 불실과 부
1) 예술과 디지털의 만남
아직까지 우리는 예술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고품격의 무엇인가를 떠올린다. 오페라 극장에서의 공연을 생각하고, 전시회에 걸려 있는 한 폭의 초상화를 생각하기 쉽다. 그래서 인지 보통의 사람들은 예술은 나와는 동떨어진 세계의 것으로 취급하기 쉽다. 하지만 예술의 근
1. 아방가르드란?
아방가르드 본래의 의미는 프랑스 뱅가르드로부터 뽑아낸 하나의 군대 은유였으며 표현법, 형태, 주제문제의 현저한 혁신(보통 자의식)을 보여주는 새로운 글쓰기에 적용한 것이었다. 이 용어의 군대 기원은 (그것의 알려진 이름이 무엇이든) 아방가르드의 모든 세대에서 그 시대의
그 밖의 인류학자들의 설(說)에 의하면 통과의례의 대부분은 3개의 연속된 부분이나 단계로 나뉘며, 각 부분은 일정한 순서에 따라 생긴다고 하는 특징을 가진다. 그것은 예전의 상태나 지위에 있던 자의 죽음과, 새로운 단계에서 생(生)에 대한 적응을 위한 준비와 새로운 생의 전개이며, 이 3부분 또는
담당하는 것이 그것이다. 새로운 형태의 뉴미디어가 계속해서 등장하는 현 시점에도 가장 영향력이 큰 부문이 지상파 방송이며 뉴미디어 대부분이 유료 채널인 점을 감안한다면 방송의 공공성 논리는 지상파 방송에서 찾을 수밖에 없을 것이며, 특히 공영방송의 역할을 중시할 필요성이 있다.
1929년 10월, New York Wall Street의 주가폭락이 그 시발점이 된 경제공황은 그 후 10년간 미국문학의 방향을 바꾸어 놓은 한 중요한 사건이었다. 미국의 1920년대는 전후의 호경기로 인한 물질적 풍요, 무분별한 사치, 향락, 과소비 그리고 거기에 따른 도덕적 타락으로 점철되었던 시기였다. 매시대의 작가들이